작년과 동일하게
7,8,9월 동안 3D프린터들의 가동을 중지했다.
장시간 중지 후 재가동할 경우
본격적인 작업 전에 테스트 및 소모품교체를 진행한다.
올해 유독 무덥고 습했던 기간이 장기간 이어졌던터라
필라멘트 건조실에 있던 필라멘트들을 모두 5000분정도 건조 하는 동안
사파이어 플러스 FDM 3D프린터 블랙(Ver1)/화이트(Ver1.5)/레드(Ver2)3대의 노즐을 교체 한 뒤
건조 중이던 필라멘트 몇 개를 꺼내 출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모든 프린터들의 첫번째 출력 테스트 및 기계 상태 체크
블랙(Ver1) 프린터
안착에 문제 없었고 필라멘트가 습기를 먹었을 때 출력물에서 나타나는 증세를 보였다.
화이트(Ver1.5) 프린터
안착은 문제 없이 됐는데 프린팅 중 멈추는 현상이 발견됐다.
상태창을 확인해본 결과 Err2 가 표시됨.
에러코드 설명서를 확인해보니
Err2 : 노즐이 최대 온도 한계를 초과합니다. 노즐부 온도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거나 단선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온도센서를 확인하세요.) 라고 안내 되어있었다.
레드(Ver2) 프린터
블랙과 동일 안착은 문제 없었고 필라멘트가 습기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세를 보였다.
5000분 이상 필라멘트 건조 후
모든 프린터들의 2차 출력테스트 결과
블랙(Ver1) 프린터
5000분 + 시간 건조시켜서
필라멘트가 먹은 습기가 많이 잡혔다.
보빈 타입이라 가장자리에 있는 필라멘트들이 어느정도 소진되면 거미줄은 보이지 않는다.
제품 출력시작. 테스트 끝.
레드(Ver2) 프린터
블랙 프린터와 마찬가지로 정상출력 됐다.
제품 출력시작 테스트 끝
화이트(Ver1.5) 프린터
또! 제작 중에 멈췄다.
안착은 문제 없는것 같은데
적층이 균일하지 않다.
혹시나 필라멘트가 습기를 먹어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서 충분히 건조한 필라멘트를 사용했음에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걸 보니까 PID를 손봐야 하는게 맞는 것 같았다.
출력 테스트 후 에러가 발생한 사파이어 플러스
화이트(Ver1.5)프린터 수리과정 및 PID 조정 기록
STEP1 테프론튜브 교체
화이트는 가동 중지 전 PETG를 출력했던터라
혹시 몰라 교체하는 김에 튜브도 교체했는데...
깨끗하다.
STEP2 PID 조정
안착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핫엔드만 조정했다.
조정 후 출력상태
적층도 균일하지 않거니와 다림질도 깔끔하게 되지 않았다.
얼핏 동일한 증세가 있어서 수리했던 기억이 나서
작년 수리기록을 확인해보니
작년에도 7,8,9월 가동 중지했던 화이트(Ver1.5)프린터를 재가동했을 때
동일한 출력오류가 있는걸 발견했다.
STEP3 온도센서 교체
온도 센서 교체 진행.
STEP4 핫엔드 PID 재조정
온도센서 교체 후
다시 핫엔드 PID를 조정해줬다.
나는 PID용어가 아직 익숙하지도 않고
모르겠다.
옆에서 PID 관련해서 궁금한걸 물어보니
설명을 해주긴하는데
그래도 모르겠다.
나중에 다시 들어보려고 영상 찍어둠.
언젠간 이해되겠지
STEP5 테스트 출력
안착 불량이다.
STEP6 베이비스텝 재조정
베이비스텝을 아래로 2.5 정도 조정해줬다.
새 필라멘트 였는데 습기를 먹었나 거미줄이 보이긴하지만 크게 문제되는 정도는 아니다.
문제해결
정상출력 확인! 수리완료!
유독 화이트 프린터는 매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화이트 프린터는
PLA 필라멘트를 주로 출력하다가도
PETG필라멘트도 출력하는 경우가 있다.
두 필라멘트에 맞춰 핫엔드와 베드온도가 왔다갔다 하다보니
PID 온도가 널뛰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아니고선...
블랙과 레드 프린터와의 차이점이 없다.
다행이 수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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